본문 바로가기
정보

쿠팡 스미싱 주의! 택배를 사칭한 사기 급증

by 리뷰만동 2021. 3. 23.
반응형

요즘 쿠팡 정말 많이들 사용하죠?

그리고 각종 택배를 사칭한 사기인 스미싱도 정말 많이 늘었고요?

그럼 이 두 가지가 합쳐진다면? 네, 대환장 파티입니다.

 

 

최근에 각종 택배사 문자를 이용한 스미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그와 관련된 내용으로 포스팅을 하기도 했고요. 

하지만 문제는 수법이 날로 다양해지고 악랄해진다는 것입니다.

 

 

 

 

 

스미싱의 유형도 정말 다양해지고 피해의 종류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직접 받았던 쿠팡 관련 스미싱 또는 스팸 메시지와 다른 사례들도 정리해볼게요.

 

 

 

오늘 수신한 따끈 따근한 스팸성 메시지입니다.

메시지에 떡하니 (광고)라는 문구를 넣어두어서 단번에 정상적인 문자 메시지는 아닌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메시지 내용은 오후 17시에 도착 예정이라는 문구였는데요? 어떤 물품인지에 대한 정보도 전혀 없고 그 아래에는 알 수 없는 단축 링크가 걸려있습니다.

 

 

 

 

물론 저는 쿠팡에서 물건을 주문하지 않았지만 가족 중에 누군가가 주문했는지 쿠팡에서 확인해봤으나 구매 내역은 당연히 없었고요.

 

 

 

혹시 악질 스미싱 메시지일까 봐 본래 사용하는 스마트 폰이나 PC는 악성 코드 감염 우려로 링크를 클릭해보지는 않았으며, 집에 놀고 있는 공기계로 해당 링크를 직접 입력해서 접속해봤습니다.

다행히(?)도 택배 회사를 사칭한 스미싱은 아니었고 악성 코드나 프로그램 및 바이러스를 뿌리는 링크는 아니었으며 카카오톡 채널 및 그룹 채팅 초대 링크였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택배나 쿠팡을 사칭한 링크는 누르지 않기 바랍니다. 이런 링크를 무심코 눌렀다가 범죄에 노출되는 경우가 있거든요.

 

 

 

2021.01.25 - [일상] - 코인원 사칭 스미싱과 CJ 택배 (익스프레스) 사기 문자 주의

 

코인원 사칭 스미싱과 CJ 택배 (익스프레스) 사기 문자 주의

이번 주말에 2건의 스미싱 문제를 받았습니다. 아마 저만의 일이 아닐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택배를 사칭한 문자 사기는 전에도 많이 받아왔던 터라 당연히 무시하고 넘겼습니다. 이건 다른

bemylove0609.tistory.com

 

전에 포스팅한 내용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이런 링크를 잘못 누르면 악성 코드나 비정상적인 앱이 설치 및 실행되면서 각종 피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요즘은 많이 줄어들었지만 스미싱 범죄 초기에는 소액결제가 나도 모르는 사이에 되어버리는 경우가 있었으며, 연락처 해킹 및 유출, 피해자의 스마트폰으로 스미싱 메시지 대량 발송, 인터넷 뱅킹 해킹 등의 상당히 민감하고 피해가 큰 유형도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하셔서 제발 단 한 명의 피해자도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