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아이폰 유효하지 않은 sim, sim 오류 불량 해결하는 방법(유심 인식)

by 리뷰만동 2021. 3.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아이폰과 관련된 정보성 팁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의 팁은 바로 아이폰 사용 시에 간혹 발생되는 유효하지 않은 sim 메시지가 나타나거나 sim 오류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증상을 해결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아이폰 수리를 직접 진행하면서 많이 겪어 본 증상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증상을 먼저 보자면 사용중에 갑자기 안테나 수치가 표시되는 부분에 '유효하지 않은 sim' 또는 'sim 오류'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그러면서 셀룰러를 사용하는 모든 기능이 동작하지 않게 됩니다. 간혹 '전화는 안되는데 카톡은 되는데요?'라고 문의하시는 분들이 있으나 이는 와이파이가 연결되어 있기에 전화를 제외한 다른 기능들이 동작하는 것입니다.

 

2021.02.18 - [정보] - 아이폰 통화소리가 작게 들려요! 스피커 소리 작음 및 잡음 셀프 해결

아이폰 통화소리가 작게 들려요! 스피커 소리 작음 및 잡음 셀프 해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관련 자료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아마도 아이폰 유저라면 대부분이 유용한 정보라고 생각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오늘의 아이폰 사용 꿀팁은 '아이폰 통화소리가 작

bemylove0609.tistory.com

 

유효하지 않은 sim 문구가 나타나는 이유는 유심 인식에 문제가 생겨서입니다. 또는 갑자기 서비스 안됨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기도 하죠.

 

 

 

 

sim 오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우선 제어센터를 끌어올려 에어플레인 모드를 켰다가 다시 꺼봅니다. 

이렇게 하는 것만으로도 아이폰을 껐다가 다시 켜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집니다. (적어도 셀룰러나 유심 인식 부분에서)

 

 

 

물론 유심을 다른 스마트 폰에 넣었다가 다시 옮기는 경우에는 에어플레인 모드 설정 해제 만으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에어플레인 모드 설정으로도 되지 않는다면 이건 물리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폰을 구매할 때 동봉되어 있던 유심 제거용 핀을 사용해야합니다. 꼭 이 핀이 없어도 다른 가느다랗고 강한 핀을 사용해도 됩니다.

 

 

 

 

유심 트레이 제거용 핀이 준비되었다면 아이폰 측면 구멍에 넣고 유심 트레이를 분리합니다.

처음에는 살짝 걸리는 듯한 느낌이 들수 있으나 강하게 밀어 넣으면 툭하고 튀어나옵니다.

 

 

 

 

그럼 장착되어 있던 유심을 꺼낼 수 있는데요? 유심을 뒤집어보면 위에 사진처럼 금색으로 된 금속 재질이 보입니다.

이 부분이 아이폰 메인보드에 있는 유심 슬롯의 핀(단자)이 닿는 부분이며 이곳이 오염되면 일시적으로 유심 인식 불량이 발생됩니다. 

 

 

 

이제 이곳을 세척해주면 되는데요?

사실 이 부분은 부드러운 재질로 청소를 해주어야 합니다. 흠집이 누적되면 좋을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면봉에 알코올을 살짝 묻혀서 부드럽게 닦아주면 됩니다.

 

 

 

 

면봉과 알코올을 구할 수 없다면 지우개를 이용해서 가볍게 닦아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때 절대로 강한 힘을 주어 박박 닦으면 안 됩니다. 이유는 금속면 뒤편에 칩셋이 납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여전히 유심 인식이 되지 않는다면 유심 자체의 불량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유심이 불량인지 테스트하는 방법은 인식되지 않는 유심을 다른 스마트폰에 넣어보거나 (유심이 불량인지 확인 가능), 다른 유심을 내 아이폰에 넣어 보는 것입니다(아이폰이 불량인 확인 가능). 다른 유심을 넣었을 때 유효하지 않은 sim이나 sim오류라는 기존 메시지 대신 서비스 안됨, 검색 중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아이폰 문제가 아니라 유심에 불량이 발생된 것이니 가까운 대리점에 가서 유심을 변경하면 됩니다.

 

2021.02.24 - [정보] - 아이폰 뒷면탭(이중, 삼중 ) 스크린 샷을 캡쳐하는 새로운 방법

아이폰 뒷면탭(이중, 삼중 ) 스크린 샷을 캡쳐하는 새로운 방법

아이폰 뒷면 탭? 아는 사람만 아는 신박한 기능 아이폰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런 저에게도 최근에 알게된 기능이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 사용하는 메인 폰을 계속해서 구형 아이폰만을

bemylove0609.tistory.com

 

물론 이런 경우 가볍게 청소해보고 해결되지 않는다면 대부분 유심 자체가 망가진 경우인 것이 사실입니다. 이유는 요즘 아이폰이나 스마트 폰을 교체할 때 새로 개통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을 새 기기에 옮겨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유심이 망가지는 사례가 많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